티스토리 뷰

계약직 실업급여 조건 1분정리

하늘@ 2023. 8. 13. 11:49

 

최근 실업급여 악용 문제로 실업급여 금액을 낮춘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계약직으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주의할 조건들이 있다. 본문에서는 계약직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계약직 실업급여 조건

계약직의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이 180일(6개월) 이상이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기간이 180일 미만일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프리랜서와 같이 계약이 종료된 지 12개월 이내이며, 근로 합산 기간이 180일을 넘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 신청은 퇴사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에 해야하며, 이직확인서를 발급받아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한다. 계약직으로 근무했던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진다. 계약직의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1년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또한,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경우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있다. 주당 일하는 시간이 15시간을 채우지 못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실업급여 조건 요약

아래는 계약직 실업급여의 조건들을 표로 요약하였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

180일(6개월) 이상

계약 기간

12개월 이내

근로 합산 기간

180일 이상

퇴사 후 신청 기간

12개월 이내

퇴직금 받을 수 있는 경우

1년 이상 근무한 경우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경우

주당 일하는 시간이 15시간 이상

 

자세한 내용은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모의계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업급여 신청은 구직신청(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계약직으로 일하는 사람들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으므로 조건을 잘 파악하고 신청 절차에 참고하길 바란다.

 

구직신청(워크넷 홈페이지)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모의계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