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칼럼/리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입니다. 아이폰관련 소식을 듣고 싶으시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싶으시면 http://littlecandle.co.kr 로 오세요~
black_H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1.10.09 22:31 사회관찰




오늘은 우리나라 재벌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저는 IT 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눈에 잘 들어오는 삼성의 경영 방식을 얘기할 가능성이 크고
스티브 잡스와 비교하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스티브 잡스는 한국 경영진들이 가지고 있는 독선적인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삼성의 회장은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고 스티브잡스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추모를 받습니다.
심지어 삼성그룹은 애플만큼 돈을 잘버는 기업이고 규모도 거대한데 말입니다.

 그런것을 보면  경영을 하는 사람의 성격은 사실 경영에서 크게 문제가 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그 기업의 규모가 신뢰로 100% 직결되는것도 아닌거 같습니다. 

그럼 무엇이 그 두사람의 평판을 다르게 만들었을 까요?

저는 그것이 경영자가 얼마나 자신 회사의 제품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라고 봅니다.

아이폰을 개발할 당시 스티브 잡스는 이사회 모두에게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에 들어갈 정전압식 터치스크린에 대한 터치UI 를 만들것을 직접 지시하고
또한 통신기술에 관련된 기기들을 구매하게 됩니다. 
어떻게 만들어져야 할지, 무엇이 주안점이 되어야 하는지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OS 는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OS 를 만든다면 어디까지 리미트를 둘건지에 대한 세세한 결정도 다 잡스와 회의를 통해서 만들어진 결과물 입니다. 

물론 기간이 지연되는것에 대한 질책은 옵션이었겠죠.

우리나라의 기업에서 경영을 담당하는 재벌 총수들은 어떨까요?
삼성이 만든 갤럭시S의 제작에서 이건희씨께서 얼마나 관여했을까요?

눈에 그려지지 않습니까?

순전히 제 생각이지만 아마도 프로젝트 시작전에 "아이폰을 따라잡을 폰을 만들어라" 한마디 하고
완성품을 한번 가지고 놀면서 코멘트나 해줬겠죠?

삼성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재벌 구조를 가진 경영자들은 재무나 회계쪽에서만 관심있는듯 보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면 기업 이미지에 대한 쇄신에 대한 고민을 하는것 같죠.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하고 그것을 팔아서 이윤을 창조하는 집단입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입니다. 

물론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잡스처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디테일한 방향성과 비젼을 경영자가 제시해주고 개발진들과 끊임없는 피드백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바로 경영진들이 만드는 제품의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말입니다. 

물론 투자자들은 얘기가 다릅니다. 투자자들은 제품의 비젼을 보고 투자를 하는 사람입니다.
만약 경영진이 그러한 것을 못한다면 전문 경영진을 두고 투자자의 위치로 가는게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 좋을지도 모릅니다. 

미국의 기업들중 유명한 기업들은 대부분 경영자가 기업의 프로덕트에 직접 관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가 그랬고, 페이스북 창업자인 주커버그가 그렇습니다. 

아이폰 이후에 삼성에서 소프트웨어 슈퍼 개발자들을 모은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아... 그런데 전에는 혹시 삼성에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없었단 얘기인지 아리송 합니다. 

아니 그 많은 IT 제품들을 만들면서 전문 소프트웨어 전담팀이 없었다는것은 경영실패적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개발자들을 모으는것이 그들을 키우는게 아니라 다 커있는 사람들에게서 무언가 빼먹을 의도라면
그또한 잘못된 경영의 방향성이 될 것입니다. 


신고
posted by black_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차니 2011.10.15 18:35 신고  Addr  Edit/Del  Reply

    슈퍼개발자는 슈퍼마켓제품처럼 500원에 사들이면되는건가요..
    자바 3명이요~ 하던 만화가 떠오르네요..

    아무튼 요즘들어 부쩍 잡스를 까대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는데
    잡스가 몇안되는 비기독교인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기부에 대해서 많이 공격을 당하네요. 기부는 옵션이지 필수는 아니고
    드러내놓고 하는 기부를 안했다고 욕을 먹는데 기부자체를 무조건 드러내놓는다면
    보여주기 위한 액션이지 기부가 아닐텐데 그런걸로 까는걸 보면 웃기기도 합니다.

    약간의 실드를 쳐주자면 잡스의 모든 제품과 철학이 인류에 기부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면
    너무 큰 실드일려나요? ㅎ

    • black_H 2011.10.16 21:37 신고  Addr  Edit/Del

      가장 좋은건 기부같은거 안해도 공평하게 나눠지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불법을 저지르지 않았다면 그것까지 비난하기는 좀 그런것 같습니다. 물론 기부를 하면 좋겠죠^^

  2. kkk 2011.11.07 13:34 신고  Addr  Edit/Del  Reply

    제 생각도 그래요.. 우리나라 재벌이 손안대는 분야가 있던가요? 마치 잡화점 같습니다.. 왜 애플애플하나햇는데, 애플 매장에서 애플 기기들을 본후 완전 반해버렸어요.. 예술같더군요.

    • black_H 2011.11.07 14:57 신고  Addr  Edit/Del

      저도 애플기기에 반해서 왜 다른회사는 이런걸 못만들까 많은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그러한 이유를 찾는데 중점을 두는것이죠^^;

      하지만 바빠서 글이 뜨문뜨문 올라옵니다 oTL..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