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칼럼/리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입니다. 아이폰관련 소식을 듣고 싶으시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싶으시면 http://littlecandle.co.kr 로 오세요~
black_H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1.03.07 11:32 사회관찰



직장생활을 하면서, 혹은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어렸을적 보다 훨씬 더 많이 사회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른바 시각이 달라지는 것이죠.

하지만 그럴수록 사회의 부조리함과 부도덕함이 더 많이 눈에 띄는건 어쩔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틈틈이 '어떻게 하면 사회가 건전해 질 수 있는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표면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법과 제도가 정비가 된다면 나아질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들지만 길지 않은 인생 살면서 법과 제도가 개선되기 바라는 것은 제가 나이를 물리적으로 거꾸로 먹는거 만큼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치/경제를 막론하고 아예 피드백 자체가 안되는 이 사회에서 과연 법과 정비제도의 개선 자체가 이루어질지 의문스럽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구조상 명백히 돈많은 사람은 무엇을 해도 용서받고 가난한 사람이 오히려 법에 옭죄이고 혜택받지 못하는 상황을 보고 있자면 이러한 구조로는 아무 개선의 여지를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결국 '법의 개선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는 모토는 변함이 없으나 이런식으로는 제가 늙어 죽을때 까지 별 진전이 없으리라는게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사회 구성원들의 도덕성을 찾는' 것에 있습니다. 

사회 구성원들 중 다수가 도덕성을 회복한다면, 그들이 각계 각층에서 자신의 기능을 발휘할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 빠른 시간내에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많은 수의 사람이 도덕성을 찾는것은 매우 길고 지루한 일이 될 것은 어느정도 예상합니다. 
하지만 그편이 지금 법과 제도가 개선되리라는 막연한 믿음보다는 더 확실한것 또한 사살입니다. 

물론 제가 얘기하는 개선책은 '타인을 도덕적으로 만들어라'는 미션이 아닙니다. 
개개인이 스스로 도덕적으로 행동하라는 얘기죠. 
그리고 필요하면 타인들이 도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든 사회적 문제는 '비도덕적' 일에서 시작합니다. 
자신에게 불합리한 일을 당해도 나중에 자신이 '비도덕'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가 되면 당시의 자신이 겪은 억울함을 돌아보지 않고 오히려 그 불합리한 일을 똑같이 행합니다. 바로 도덕성이 결여되었기 때문이죠...

이런식으로는 법과 제도가 개선될수도 없고 개선된다 하더라도 무너지는 둑을 손으로 막는 임시방편외에는 달리 나올일이 없습니다. 

자신의 도덕성이 결국 사회를 밝게 만들 것입니다. 
도덕적인 사람의 지위가 높게 올라갈수록 그러한 장점은 많은 사람들에게 해택이 오고 결국 본인의 마음도 밝아질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부도덕함은 결국 자신에게 피해가 온다는걸 느끼게 될 날이 오리라고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앞당기고 싶으신분은 지금 조금 힘들더라도 작은 도덕부터 실천하는게 어떨까 생각됩니다.



신고
posted by black_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낰뭌얔ㅋㅋ 2011.03.07 13:32 신고  Addr  Edit/Del  Reply

    지키는 것과 지키지 않는것. 단순히 종이한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성을 스스로 지키는건, 개개인의 교육보다도 더 중요한요소라고 생각하는건,
    사회전반적 분위기,혹은 문화, 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깨끝한 길, 더러운길에 쓰레기를 무단투척한다고 할때 더러운길에 버리는쪽이 양심에 기스가 덜날꺼라는 이야기입니다.

    유럽의 모 국회의원이 단순 차량과속으로 인한 벌금을 수백만원 지불했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쪽나라는 소득에 비례해 벌금을 지불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러한 사실이 기사화되는 사회,이와 같이 우리 사회에서 주류로 비춰지고있는 상류층, 영향력이 큰 지도층,등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물을시, 그 물은 사실 자체가 사회 전반적으로 보다 사람들이 더 도덕적인 행동취하도록 영향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black_H 2011.03.07 13:45 신고  Addr  Edit/Del

      네 개인의 도덕성이 모이면 그러한 분위기를 만들것이고
      그것은 절대 손해보는 일이 아니죠~
      이 혼탁한 세상에 도덕을 지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나중에 도덕적인 분위기가 됐을때는 더욱 견고해 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낰뭌얔 님의 아이디는 상당히 좋네요
      좀더 생각해봐야겠습니다^^

  2. 구차니 2011.03.12 20:16 신고  Addr  Edit/Del  Reply

    법규로 옮아매기 위해서는
    법규를 따르지 않으면 더 큰 손해를 입어야지 따르게 되겠죠.
    예를 들어 횡단보도로 건너게 강제 하기 위해서는
    횡단보도로 건너지 않다가 사고날시에는 100% 보행자 책임 이런식으로 패널티를 키우면 되겠죠

    아무튼 서로를 믿는 분위기의 사회가 서로에게 이득이 될수 있지만
    그런 사회에서 상대에게 사기치는 사람만 부당이득을 취할 수 없도록 강력한 제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상황에서는 부가 급격히 늘어나는 고위층에 대해서는 더욱 말이죠.

    • black_H 2011.03.15 23:51 신고  Addr  Edit/Del

      그 패널티라는게 결국 개개인의 투표와 연결되어 있으니 그런식으로 가기 위해서라도 국민 전체의 도덕성을 좀 높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안되면 구차니님 말씀처럼 강제로라도 해야하는데... 국회의원들이 영... 비도덕적이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