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칼럼/리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입니다. 아이폰관련 소식을 듣고 싶으시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싶으시면 http://littlecandle.co.kr 로 오세요~
black_H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0.09.29 22:28 아이폰



-

요즘 아이폰을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는 GPS가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많은분들이 GPS가 사용자의 위치를 알려준다는 것 외에는 아는 정보가 없는경우가 많아서 몇가지 팁을 주고자 합니다. 하드웨어는 특성을 알아야 좀더 잘 사용할수 있죠^^

GPS는 우주에 떠있는 위성들의 신호를 받아 전파가 도달하는 오차시간을 삼각법으로 계산하여 현재 사용자의 위도, 경도, 고저차를 알수 있습니다. 

즉 정확한 GPS신호를 받기 위해서는 3개 이상의 위성신호가 기기와 접속되어야 합니다. 아직까진 위성에서 오는 위치신호는 공짜입니다[각주:1]....

최근까지 GPS신호를 많이 잡는 기기는 단연 네비게이션 입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의 GPS신호를 잡는것을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고가의 네비게이션 기기들 외에 일반적인 기계들은 평균 15초 정도가 걸립니다. 네비게이션들이 대부분 위성안테나가 있고 위가 탁 트여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썩 좋은 결과는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별도의 안테나가 없이 내장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5초 내외에서 완벽하게 위치를 잡습니다(물론 네비게이션과 동일한 환경 가정 입니다). 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GPS수신기의 성능은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안타깝게도 아무리 성능좋은 GPS라도 위성신호는 미약하기 때문에 GPS장치 위에 콘크리트나 쇠로된 지붕이 막고 있다면 신호를 제대로 잡을수가 없습니다. 물론 위성은 높은곳에 떠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낮은 각도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어쨌든 전파신호를 차폐할 가능성이 있는 지형지물 주변에서는 신호를 잘 잡지 못합니다.

스카이라이프를 단 관광버스가 다리아래만 지나가면 TV가 끊기는 것과 마찬가지죠.

그래서 아이폰은 A-GPS 를 사용합니다. A-GPS는 위성신호 외에도 핸드폰 중계기의 신호레벨을 삼각법으로 계산하여 위치를 대략적으로 산출합니다. 정확도는 위성에 비해서 매우 떨어지지만 근사치로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GPS와 3G신호가 없을것도 대비해서 wifi의 위치를 수집하는 서버에 요청하여 와이파이 지점을 위치로 반환해 줍니다. 

즉 GPS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할것을 대비해서 wifi 와 3G신호를 이용합니다.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wifi AP의 위치는 수집하는 사설 업체들이 있습니다. 맥어드레스(공유기의 고유식별번호)와 그곳의 위치를 수집하는데 AP는 위치를 자주 바꾸고 이사를 하거나 중고로 팔리면 그 맥 어드레스는 제대로된 위치값을 갖지 못합니다. 그래서 wifi 신호밖에 없는 아이팟터치는 위치를 종종 엉뚱한 곳에 잡기도 합니다. 

아이폰또한 wifi가 잡혀있고 위성신호가 차폐돼어 있을때 간혹 잘못된 정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즉 '위성신호 > 중계기 위치 > wifi 위치'  순의 정확도를 보여주는 것이죠. 

그러므로 제대로된 GPS의 정확도를 알고싶다면 하늘이 트인 곳에서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건물안에서 제대로 위치가 잡히지 않는다고 아이폰의 GPS성능을 나무라지는 마세요^^;; 그건 GPS수신기의 한계입니다.



  1. 이건 그냥 뻘소린데 전쟁이 일어나 위치정보가 중요해지면 위성들은 통제되어 있는 국가에서 잠글지도 모릅니다. ㅋ [본문으로]
신고
posted by black_H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