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칼럼/리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입니다. 아이폰관련 소식을 듣고 싶으시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싶으시면 http://littlecandle.co.kr 로 오세요~
black_H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0.06.23 16:59 아이폰



출처 : http://latte4u.net/841

인터넷을 보다 아주 정리가 잘 된 블로그 포스트를 하나 보았습니다. 

아이폰의 멀티테스킹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일반적인 분들은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 멀티테스킹이 안된다고 뭐라 합니다. 
심지어 4.0으로 올렸는데도 제대로된 멀티테스킹이 안된다 그러죠.

하지만 일찍부터 멀티테스킹을 기본 지원하던 윈도우 모바일을 비추어 보건데 직관적이지 못한 인터페이스로 인해서 사람들은 자신이 종료시킨 몇몇 어플들이 메모리에 계속 상주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속 쓰다가 느려지고 심지어 메모리가 부족해서 윈도우가 정지되는 현상까지 발생합니다. 



작업관리자 라는게 뭐하는건지 모르는 사람도 태반이고 우선 작업관리자를 일반인이 건드리는 것은 사용자에게 OS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전에 이미 숙지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작동해야 합니다. 최소한 개념적으로라도요.

아이폰 OS는 그것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한 흔적이 보입니다.

사용자는 멀티테스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르지만 홈버튼을 더블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한 목록이 나오고 그것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메모리 관리같은 부분은 OS가 자동으로 해주는거죠.

물론 안드로이드 폰처럼 그냥 멀티테스킹을 열어주면 문제는 간단합니다. 개발자에게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쓸 많은 일반인들이 자신의 폰의 메모리를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를 위해서 전력을 많이 쓰는 어플(컴퓨팅 파워를 쓰는 어플)도 관리해줘야 합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산거지 PC를 산게 아닙니다.... 아니죠.. PC를 샀더라도 그런건 좀 자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OS에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응용 소프트 개발자들은 그 가이드라인에 맞춰 최적화되어 버젼업된 멀티테스킹용 어플로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곧바로 멀티테스킹을 쓸수는 없지만 완성되면 스마트폰 자원을 아끼고 부드러운 멀티테스킹이 가능합니다.

어쨌든 위 포스트는 그러한 이야기를 잘 풀어나간 좋은 포스트인것 같습니다^^




신고
posted by black_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차니 2010.06.24 10:42 신고  Addr  Edit/Del  Reply

    어떻게 보면 멀티태스킹을 통해서 얻는 득보다 실이 많을꺼 같아요.
    모든 앱들이 관리되서 멀티태스킹용으로 나올것도 아닌데 말이죠.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실수로 나중에 평가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어느정도 제한을 한다라는 '룰'이 깨진 최소의 경우일지도 모르니 말이죠.

    • black_H 2010.06.24 10:53 신고  Addr  Edit/Del

      멀티테스킹용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는 어플들은 멀티테스킹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멀티테스킹이 지원되지 않는 어플은 그냥 실행 리스트상에 아이콘만 남아있지 메모리를 점유하지 않으니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다른 운영체제처럼 그냥 열어버렸으면 아노미 상태가 됐을지도 모르지만(앱이 워낙 많으니...) 그런일은 없고요.

      적어도 룰이 깨지는건 아니죠.

      구차니님 말씀처럼 모바일 화면에서 멀티테스킹은 실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애플은 멀티테스킹을 스위칭 방식처럼 꾸며놨읍죠^^

  2. 2010.08.24 14:18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ack_H 2010.08.24 14:25 신고  Addr  Edit/Del

      저는 AT시절부터 컴퓨터를 다루고 PDA의 태동시기인 1999년부터 PDA를 쓰던 사람입니다.
      단지 기술적인 이슈로 보면 멀티테스킹이 당연히 우위에 있는 기능이고 실제 아이폰 커널은 멀티테스킹을 지원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맥OS의 다윈 커널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으니까요.

      득보다 실이 많은건 제가 여태껏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한 경험과 일반인의 관점을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나름의 이유가 있으니 좀더 제 견해를 보고 싶으시다면 '무엇이 아이폰에 열광하게 하는가 2편' 을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티스토리 툴바